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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종족

아카(ອາຄາ, Akha) 족

by Dr.Sombuun 2025. 4. 26.

분포지역과 인구

현재 아카(ອາຄາ)족은 라오스 북부인 퐁쌀리(ຜົ້ງສາລີ)도의 모든 지역, 우돔싸이(ອຸດົມໄຊ)도의 나머(ນາໝໍ້), 라(ຫຼາ), 응아(ງາ) 지역, 루앙남타(ຫຼວງນໍ້າທາ)도의 씽(ສິງ), 루앙남타, 위앙푸캄(ວຽງພູຄຳ), 렁(ລອງ) 지역, 그리고 버깨오(ບໍ່ ແກ້ວ)도의 똔펑(ຕົ້ນເຜິ້ງ), 후와이싸이(ຫ້ວຍຊາຍ), 멍(ເມີງ)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이 외에도 중국, 베트남, 태국, 미얀마에 거주하고 있다.

라오스에 거주하는 아카족의 총 인구는 112,979명이고, 그 중 여성은   56,070명으로 라오스 인구의 1.8%를 차지하고 있다.

 

 역사와 이름의 유래

아카족은 처음에는 중국의 윈난 지역과 꾸와이짜오(ໄກວເຈົາ)지역에서 살고있었다. 후에 윈난지역 남쪽으로 피난하여 미얀마의 와(ວາ)와 씨앙뚱(ສຽງ ຕຸງ) 지역으로 이주하였고 베트남 라이쩌우(Lai Châu)지역에서 200년 전에 라오스 북쪽의 산맥을 따라 라오스로 이주하였다. 이들은 전쟁과 여러가지 억압으로부터 피난하여, 이주해서 경작할 땅이 필요했다. 그래서 괴롭히는 사람이 없고 살기에 적당한 지역을 발견하여 미얀마, 태국, 라오스, 베트남 지역에 정착하였다. 이 지역은 비옥한 지역이고 일년 내내 날씨가 서늘하였다.

아카족은 여러 이름으로 불렸고, 그들 자신은 아카(ອາຄາ)라 불렀다. 다른 종족들은 그들을 이꺼(ອີກໍ)라 불렀다. 그러나 그들이 좋아하는 이름과 공식적으로 사용되는 이름은 아카다. 아카족은 여러 친족 집단으로 구성되어 있다. 즉, 찌쩌(ຈີຈໍ), 불리(ປູລີ), 빠나(ປານາ), 꺼페(ກໍເຟ), 오마(ໂອມາ), 누꾸이 (ນູກຸຍ), 루마(ລູມາ), 어빠(ເອີປາ), 찌삐야(ຈີເປຍ), 무찌(ມູຈີ), 무떤(ມູເຕີນ), 야어(ຢາເອີ), 커(ເຄີ), 푸상(ພູຊາງ), 꽁쌋(ກົງສາດ) 이다.

 

아카족의 직업

과거 아카족의 삶은 자연과 밀접한 관계가 있었다. 아카족의 가장 중요한수입원은 밭농사와 아편 재배이다. 그들은 에너지원이 되는 작물을 심었고, 가족들의 양식을 위해 소비에 필요한 여러 가지 식물을 재배했다. 남은 것은 친척들에게 나누어 주기도 하고 팔아서 그들이 집에서 생산 할 수 없는 물품들과 바꾸었다. 예로 소금, 설탕, 조미료, 일상용품 등이다. 일상생활의 음식에서 그들 스스로 재배할 수 없는 것들은 자연에서 채취한다.

그들은 식용보다는 노동력을 얻기 위하여 가축을 키웠다. 가축 종류는 소,물소, 돼지, 닭 등이다. 그들은 축제가 있을 때와 손님이나 먼 곳에서 친척이 방문하면 가축을 잡아 대접하는 풍습이 있다.

 

 마을과 집

일반적으로 아카족 마을의 특징은 빛이 잘 들고, 통풍이 잘 되는 곳으로 언덕을 따라 마을을 형성한다. 그러나 그 집터는 자연으로부터 잘 보호되고 집터 주변에 경작지가 있어야 한다. 집을 짓기 전 그들은 그들이 선택한 터가 땅의 신이 허락한 땅이지 아닌지 여부를 묻기 위해 머피(ໝໍຜີ, 주술사)를 찾아간다. 머피는 점치는 종교의식(ການສ່ຽງ ທວາຍ)을 통해 땅의 신의 뜻을 묻고 그 결과를 의뢰인에게 알려준다. 그들의 집은 기둥 위에 지은 집으로 기둥 아래서는 동물을 키우고 땔감을 저장하고 생산에 필요한 도구들을 놓아둔다. 모든 집에는 조상의 영이 머무는 제단이 있기 때문에 위에 있는 그들의 집은 놀랄 만큼 엄숙하다. 집 안은 두 부분으로 나누인다. 즉, 침실부터 집 안의 가운데 벽이 있는 곳까지 천으로 막아 여자들의 공간과 남자들의 공간으로 나눈다. 외부인이 집에 머무르지 않고 지나치는 것은 그들을 언짢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들에게 예의를 지키고 기분 좋게 하기 위하여 잠시 들러 안부를 묻고, 물을 마시거나 그들을 환대하기 위하여 준비한 음식을 먹는다.

 

 의복

아카족 여성들은 뒷면은 짧고 앞면은 긴 단추가 없는 검은색 상의와 함께 치마를 입는다. 다리 부분은 천으로 감싸고 머리는 여러 색으로 된 장식들과 은으로 만든 다양한 모양의 장신구들로 치장한다. 그들의 예복은 장신구들인, 팔찌(ປອກແຂນ), 목걸이(ສາຍຄໍ), 귀걸이(ຕ້າງຫູ) 외에 지니고 있는 여러 가지로 치장을 한다.

 

음식

아카족은 맵쌀을 주식으로 하며, 야채 볶음, 막수(ໝາກຊູ)와 계란 볶음, 째오빠(ແຈ່ວປາ), 야채국, 야채류를 데친 음식 등을 즐겨 먹는다.

음료수로는 자연수(ນ້ຳດິບ)를 마시고 술 등이 있다.

 

신앙

아카족은 그들의 유래에 대하여 문서로 기록된 것은 없지만 그들의 전통과 문화와 살아가는 방법에 다양한 규범(ອາຄາແຈ້ງ, Akha way)이 있고 이것을 자랑으로 여긴다. 조상 때부터 지금까지 이어져오는 삶의 경험은 아카족에게 소중한 것이다. 아카족은 귀신을 믿고, 다른 종교로 개종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이들은 좋은 귀신과 무서운 귀신을 모두 믿는다. 조상의 영(ວິນຍານຂອງບັນພະບູລຸດ)으로 여기는 집 귀신(ຜີເຮືອນ)과 마을귀신(ຜີບ້ານ)을 정성껏 모시면 가족 구성원들을 보호하고 지켜주어 좋은 일이 있다고 믿으며 이들을 섬기기 위한 제단을 각 가정에 마련한다. 그들에게 여러 어려운 일이나 질병이 들게 하는 무서운 귀신은 나무귀신(ຜີຕົ້ນໄມ້), 산속귀신(ຜີພູຜາປ່າດົງ), 강물귀신(ຜີແມ່ນ້ຳລຳເຊ)이다. 그들은 그들이 믿는 좋고 무서운 귀신들에게 그들을 보호하고, 돌봐주고, 병을 낫게 해 달라고 전승되어 온 여러 의식을 간절하게 행하여 귀신들을 달랜다. 더불어 아카족은신성하다고 여기는 유깜(ຢູກຳ: 여인이 애기를 낳으면 반드시 불을 켜 놓아야 한다)과 카람(ຄະລຳ: 먹을 때나 일할 때 금지 되는 행동)을 주의하여 지킨다. 그들은 반드시 전통의 규범을 지켜야 하고 만약 전통을 위반하거나신성한 것들을 경멸하는 행위는 엄격하게 금하고 있다. 또한 그들은 벼를추수하는 시기에는 다른 여러 일을 멈춘다.

 

절기 행사

러커뚜(ເລາະຄໍຕູ)는 4월에 드리는 제사로 나무를 깎아 총(ປືນ), 긴 칼(ພ້າ), 짧은 칼(ມີດ) 등을 만들고 또 나무로 남자와 여자가 성교하는 형상을 만들어 집의 문에 장식을 한다. 이 의식을 행한 후 수탉과 암탉 한쌍과 차를 준비 하여 준비하여 집에서 잔치를 벌인다.

 

전통 예술과 악기

악기 종류는 쌩(ແສ່ງ, 심벌즈와 같은 타악기), 껑(ກອງ, 북), 컹(ຄ້ອງ, 징), 캔(ແຄນ, 대나무관 하모니카) 등이 있고, 이 악기들은 절기 행사, 결혼식, 여러 가지 제사 때에 사람들을 모으기 위하여 연주하고, 노인들은 그들의규범에 따라 집에서 가무를 즐긴다.


 

언어

아카족의 언어는 중국-티베트(ຈີນ-ຕີເບດ) 언어군에서, 티베트-미얀마 언어로 파생되었고, 문자는 가지고 있지 못하다.

 

<원문링크>

 

The identity of Akha Ethnic Group [Lao PDR] - OD Mekong Datahub

This booklet explains about the traditions and cultures of Akha ethnic group

data.opendevelopmentmekong.net

ອາຄາ+final.pdf
2.27M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