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장소,관광명소,식당]/씨앙쿠앙

므앙 캄(ເມືອງ ຄຳ) / 씨앙 캄(ຊຽງ ຄຳ)

by Dr.Sombuun 2023. 5. 27.

므앙 캄 / 씨앙 캄

시앙캄(ຊຽງຄຳ) 또는 무앙캄(ເມືອງຄຳ)은 무앙푸안 왕국(ອານາຈັກ ເມືອງພວນ)에서 두 번째로 중요한 도시였습니다. 씨앙캄의 많은 논은 씨엥쿠앙의 땅에 있는 많은 인구를 충분히 부양할 수 있었으며, 므앙캄은 또한 북쪽으로는 후아판 성으로, 동쪽으로는 베트남으로, 남서쪽으로는 라오스의 다른 지역으로 이어지는 교차로에 위치해 있습니다. 

 

  • '씨앙 캄'은 무슨 뜻인가요? 성벽으로 둘러싸인 황금의 도시
  • 무앙캄의 또 다른 이름은 무엇인가요? 반반(ບ້ານບານ)

 

 

격동의 시대 - 19세기

씨앙캄은 씨앙쿠앙 고원의 다른 정착촌이 겪은 것과 동일한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도적과 침략과 같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1834년에는 씨암 또는 태국 군대의 공격이 있었습니다. 이 군대는 이후 60년 동안 이 지역의 인구를 계속 감소시켰습니다. 베트남 황제는 요새를 건설하기 위해 군대를 파견하고 씨앙캄을 통치하기 위해 정책기관(commissioner)을 파견했습니다.

1860년대부터 도적들은 씨앙캄을 근거지로 삼았습니다. 그들은 주민들의 밭과 집을 불태우며 주민들을 위협했습니다. 씨암은 통치 책임자를 임명했습니다.

 

 

전략적 위치

1894년 프랑스의 식민지가 된 이후, 씨앙캄 또는 므앙캄은 50년간 평화를 누렸습니다. 그러나 세계 대전은 이러한 평화에 종지부를 찍었습니다.

 

일본이 인도차이나를 점령하면서, 프랑스 식민지 시대에 확장된 고대 무역로를 따라 일본 군대가 넝행(ເມືອງ ໜອງແຮດ) 고개를 넘어 므앙캄으로 들어왔습니다. 이 곳은 후아판과 베트남 북서부로 향햐는 교통의 요지였습니다. 므앙캄과 나머지 씨앙쿠앙 지역으로인해, 라오스의 왕실 중심지인 루앙프라방과 고원 북동쪽에 위치한 일본군은 분리 되었습니다.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1946-1954)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프랑스 식민지 장교들이 라오스를 통치하기 위해 돌아왔습니다. 친프랑스파와 친독립 지지자들 사이에 갈등이 지속되었습니다. 므앙캄은 베트남 북서부에서 혁명군의 거점인 루앙프라방으로 가는 길목에 있었습니다. 따라서 씨앙쿠앙을 장악하는 것은 곧 승리를 보장하는 것이었습니다. 씨앙쿠앙에게 그것은 또 다른 전쟁에 휘말리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1954년 5월 8일 베트남 북서부 디엔비엔푸에서 프랑스군이 패배하면서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이 종식되었습니다.

 

 

 

제2차 인도차이나 전쟁 (1955-1975)

씨앙쿠앙의 전략적 위치는 이 지역과 시민들을 계속해서 전쟁터로 이끌었습니다. 씨앙쿠앙 시민들은 1차 인도차이나 전쟁에 양측 모두에 참전했습니다. 이러한 참여는 2차 인도차이나 전쟁으로 이어졌습니다. 2차 인도차이나 전쟁에서도 고원과 그 경로를 장악하는 것이 승리의 열쇠였습니다. 그러나 그 누구도 오랫동안 고원을 장악할 수 없었습니다. 1960년 8월, 껑래(ກອງແລ) 대위는 미국의 지원을 받는 왕당파 정부에 대항해 쿠데타를 일으켰습니다. 껑래와 그의 중립주의 정부는 씨앙쿠앙으로 피신했습니다.

 

 

융단 폭격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이 끝난 후 1954년 제네바 협정에 따라 라오스는 중립국으로 지정되었습니다. 그러나 라오스의 중립성은 무시되었습니다. 미국 정부는 라오스 왕립 정부와 군대에 자금을 지원했고, 파텟 라오 군대는 베트남 혁명군인 베트민으로부터 지원을 받았습니다. 제2차 인도차이나 전쟁 중 전투가 격화되자 일부 마을 주민들은 안전한 지역으로 피신했습니다. 다른 사람들은 인근 동굴로 피난처를 옮기고 밤에만 밖으로 나와 농사를 짓고 요리를 했습니다. 1960년대 후반에는 밤낮을 가리지 않고 폭격이 계속되었습니다.

 

 

📎 출처: 땀삐우(삐우 동굴) 입구에 있는 안내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