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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개발 및 기타]/국제개발 기본자료

KOTRA 라오스 진출전략 (2022년~2024년)

by Dr.Sombuun 2024. 1. 4.

2024 라오스 진출전략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SITE_NO=3&MENU_ID=250&CONTENTS_NO=1&bbsGbn=252&bbsSn=252&pNttSn=210773#;

 

KOTRA 해외시장뉴스

메인

dream.kotra.or.kr

 

I.  시장평가 및 주요이슈  

1. 개요  
가. 시장전망  
나. 주요 경제지표  

2. ’24년 주요 이슈 및 전망  
가. 2024년 라오스 관광의 해를 맞아 관광업 활성화 
나. 2024년 아세안 의장국 수임에 따른 경제회복 기대 
다. 탄소배출권 거래시장 형성 계획에 따라 관련 프로젝트 활성화 전망 
라. 대형유통망 중심의 리테일 비즈니스 시장 확대 추세 

II. 비즈니스 환경 분석  
1. 정치/경제/산업/정책 환경 
가. 정치 환경
나. 경제 환경
다. 산업 환경
라. 정책·규제 환경
2. 시장분석  
가. 시장특성 및 전략적 가치 
나. 수출 
다. 투자진출
라. 건설플렌트 분야 유망 프로젝트
3. 한국과의 경제교류 및 주요 경협의제 
가. 교역
나. 투자
다. 협력 유망분야

III. 진출전략 
1. 거시 환경 분석(PEST) 
2. SWOT 분석 및 전략도출 
3. 주요 이슈·산업별 진출전략 

첨부 1. 수출유망품목(상품) 
첨부 2. 수출유망품목(서비스) 
첨부 3. ’24년도 KOTRA 주요사업 (잠정) 
첨부 4. ’24년도 주요 정치경제 일정 및 유망전시회 캘린더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2024 라오스 진출전략.pdf
1.19MB

 


2023 라오스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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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해외시장뉴스

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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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시장 평가 및 주요 이슈 

1. 개요 
가. 시장 전망 
나. 주요 경제 지표 

2. 2023년 주요 이슈 및 전망 
가. 라오스 디폴트 우려 확산과 정부 대응 방향 
나. 라오스 관광 재개 및 경제 회복 영향기대 
다. 탈(脫) 내륙국 인프라 구축과 비엔티안 시 대중교통 도입 
라. 라오스 노동력 유출 및 최저임금 인상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2023 라오스 진출전략.pdf
8.55MB

 


2022 라오스 진출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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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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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스 비즈니스 환경분석)
- 라오스는 사회주의 체제 1당 지배 국가로 정치적 안정성이 확보되어 있음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어려움에도 라오스 경제는 ’21.1분기 3.6% 성장 
- 디지털 경제 마스터플랜 입안으로 2030년 디지털 사회 전환에 대비 
- 2021-2025 9차 국가사회경제발전계획으로 기술, 가공업, 농업, 헬스케어 육성에 집중

(라오스 시장분석)
- 제조업이 미약하여 대다수의 생필품 등을 수입에 의존하는 산업구조 
- 전통적으로 태국시장에 종속되어 있으며, 최근 중국, 베트남 상품의 시장점유율 증가 
- ASEAN 경제통합으로 라오스 시장에서 주변국의 상품의 가격경쟁력이 크게 상승(자동차, 소비재 등에서 한국 시장점유율 크게 감소 중) 
- 한류상품, 기술우위 상품으로 라오스 시장 공략 필요

(라오스 주요 경제협력 의제)
- 한국과 라오스는 ’19년 9월 문재인 대통령의 라오스 국빈 방문으로 양국 간 경제협력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
- ’19년 11월 한국과 라오스 등 ASEAN 5개 회원국은 교육, 스마트시티 등 분야의 협력 증진을 위한 공적개발원조 확대에 대한 양해각서 체결 
- ’19년 비엔티안에서 한국 중소벤처기업부와 체결한 MOU에 따라, 라오스 과학기술부(현 라오스 기술통신부)는 ’20년 4월 한국 UNIDO의 지원을 받아 테크노파크 개발협력 사업을 라오스 외교부를 통해 한국 정부에 제안함
- ’19년 11월 부산에서 체결된 한국 교육부와 라오스 교육체육부 간 MOU에 따라, 라오스 정부는 ’20~’21학년도 중등학교 정규 교육과정의 일환으로 한국어를 도입 중
- 무상원조도 1987년부터 2018년까지 농촌개발, 보건, 교육 등의 분야에서 한국국제협력단 사업 등 2.35억 달러 이상 지원, 전체 수원국 중 8위

(라오스 진출전략)
- 한류콘텐츠, E-Commerce 기술을 바탕으로 디지털 사회 전환기의 라오스 시장 진출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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