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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종족

쌕(ແຊກ, Xeak) 족

by Dr.Sombuun 2025. 4. 27.

분포 지역과 인구

쌕(ແຊກ)족은 라오스 중부 버리캄싸이도와 캄무완도의 2개 도에 분포하고 있는데, 버리캄싸이도의 캄껏(ຄໍາເກີດ) 지역. 캄무완도의 나까이(ນາກາຍ), 뇸말랏 (ຍົມມະລາດ), 타캑(ທ່າແຂກ), 힌분(ຫີນບູນ)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쌕족의 총 인구는 3,841명이고 그 중에서 여성은 1,973명으로, 라오스 전체 인구의 0.1%에 해당한다.

 

역사와 이름의 유래

쌕족은 17세기에 베트남의 응에안(Nghệ An)성을 통과하여 북부지역에서라오스로 이주해 들어왔다. 쌕족의 일부는 초기 주거 정착지에서 다른 여러 지역으로 양식을 구하러 갔다. 일부는 중국으로 들어갔고 일부는 라오스-베트남 접경지역에 주거지를 설치하였고 므앙 ‘밤(ບໍ້າ)’ 이라고 알려진 주도(州都)가 된 큰 마을 군락이 되었다. 앞서 언급한 므앙은 모진 전쟁의극심한 억압과 고통을 당하였는데 므앙 밤은 상대편으로부터 멸망을 당했다. 쌕족 일부는 아직도 중국에 있고 일부는 베트남 특히 응에안성에 있다. ‘쌕’은 종족의 호칭 중 하나이고 그 이름은 어느 누구도 뜻을 알지 못한다. 그들은 태어나서 성장하면서 이 이름을 들어왔었고 다른 종족도 그들을 ‘쌕’이라고 부르고 공식적으로 사용하는 이름도 ‘쌕’이다.

 

쌕족의 직업

예전에 쌕족은 다른 종족과 같은 생산 방식을 가지고 있었는데 산을 개간하여 맵쌀을 심고, 바나나, 타로(ເຜືອກ), 구근류 재배 및 뽕나무를 심어 누에를 쳤다. 숲에서 야채를 채취해와 음식으로 조리하고, 야생동물을 사냥해오면 그 날의 음식이 되었다. 그들은 옛것에서 가공형식을 바꿔 새롭게 만들어 왔는데 산을 개간해 오다가 서기 1957년 경에는 논을 경작했으며, 그 이후로 그들의 삶의 방식도 서서히 계속해서 개선되었다.

 

마을과 집

쌕족이 집을 짓기 위해 자리를 찾는 것은 마을단위 행정기관에 따르는 것이 원칙이다. 집은 타이머이(ໄທເມີ້ຍ)와 동일한 형식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내부를 나눌 때 그들의 누가 잘 곳인지 나누는데 가장먼저 헝럭(ຫ້ອງ ລ້ອກ, 숭배 장소인 귀신의 방)이며 그 다음으로는 부모의 방, 딸 및 아들의 방이다. 결혼한 아들 집 가까이에는 쌀을 찧는 절구가 있다.

 

의복

예전에 쌕족은 청(인디고)색, 검정색, 머닌(ໝໍ້ນິນ, 진한 청색)으로 물들인 면으로 된 의류를 입었다. 손으로 기워서 바지, 셔츠를 만들고 남자는 파쌀롱(ຜ້າສະໂລ່ງ, 격자무늬로 된 남성용 비단 치마)이나 까띠아오(ກະຕ່ຽວ, 남자들이 허리에 천을 매어 앞으로 늘어뜨리는 의상)을 입고 여성은 평범한치마를 직접 만들어 입었다. 어떤 종류는 이웃해 있는 라오족이나 기타 종족들과 교환한 것이었다.

 

음식과 음료

쌕족의 음식은 대부분 자연에서 구할 수 있는 것이다. 야생동물의 살코기를 가져다가 조리하고, 멧돼지 바베큐, 랍, 선지 랍, 끓인 야채, 야채 국, 째우 같이 여러 가지 음식을 만들어 먹었다. 생수와 라오카오(ເຫຼົ້າຂາວ, 쌀로 만든술)를 마셨는데, 오늘날에는 시대에 따라서 위생적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즉 끓인 물을 마시거나 공장에서 정화시킨 물을 마신다.

 

신앙

쌕족의 신앙에 따르면 아버지 귀신, 어머니 귀신, 계절마다 힘 있는 하늘 신, 완씬(ວັນສິນ, 음력 15일 보름)이 있고 그들은 정규적으로 귀신을 숭배하고 대접한다. 조상에 대해서 모든 자손들이 감사의 뜻을 나타내는 것이다. 그와 더불어 그들은 벼를 타작하기 전 또는 벼를 곳간에 들이기 전에돼지 한 마리를 잡고 피로 만든 랍을 만들고, 국, 삶은 돼지 등으로 산당의 귀신(ຜີຫໍ)을 숭배하는 의식을 갖는데 이 의식을 여러 귀신과 소통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말을 하는 (남녀)주술사(ພໍ່ມົດ, ແມ່ມົດ, ພໍ່ໝໍ, ແມ່ໝໍ)에게 바친다. 때로는 그들은 (여러 가지 활동을 하기 전에) 서약 맹세를 하며, 말한 대로 행동할 것을 지키도록 돕게 하며, 계속해서 유지해 가도록 한다. 이밖에 매 년 그들이 끊을 수 없는 것은 산을 경작하고 논농사를 한 후 햅쌀을 먹는 축제와 수확물을 거두고 나서 그 달에 축제를 개최하고 나서 분낀뗏(ບຸນກິນເຕດ, 설날)을 개최한다. 이 절기는 베트남 음력설과 같은 날이고, 라오력 3월 하현달 14일 밤에 정해진 3~7일간 다음을 준수한다. 7일이 될 때까지 금기사항과 해야 할 것이 있는데, 3일 내에는 장작을 자르거나 쌀을 찧는 것이 허락되지 않고 3일째에는 아버지 귀신과 어머니 귀신에게 제사(ຈ້ຳ)하고 나서 집에서 모든 사람을 통치하는 최고로 높은 귀신이 되는 주거 지역의 귀신에게 제사한다. 그와 같이 정령을 숭배하는 것 외에도 깐탑삭(ການທັບສາກ, 대나무 춤을 의미)의 풍습도 있는데청년들로 하여금 롱싸남(ລົງສະໜາມ)하게 하고 7일을 채우게 하고 7일째에우두머리 귀신, 숲의 귀신, 지역의 귀신을 세우고 나서 항아리술(ເຫຼົ້າໄຫ)로 집안 모두가 함께 마신다.

 

전통 예술과 악기

악기는 북, 피리, 징, 심벌즈, 등의 종류가 있는데, 축제, 결혼식 및 장례식 때에 모아서 함께 연주한다. 마을에 나이가 드신 분이나 연로하신 분이 와서 그들의 풍습에 따라 노래를 읊조린다.

 

언어

쌕족은 자신들의 언어로 자기끼리 소통하고, 다른 종족과 소통하는 데에는 라오어를 사용한다. 쌕족의 언어는 라오-따이(ລາວ-ໄຕ) 언어군에 포함된다.

 

<원본링크>

 

The identity of Xaek Ethnic Group [Lao PDR] - OD Mekong Datahub

This booklet explains about the traditions and cultures of Xaek ethnic group

data.opendevelopmentmekong.net

ແຊກ+final.pdf
1.67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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