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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종족

따이(ໄຕ, Tai) 족

by Dr.Sombuun 2025. 4. 27.

분포 지역과 인구

라오스에 있는 따이(ໄຕ)족은 북부 지역에서 아래로 버리캄싸이도에 이르는 모든 지방에 분포하고 있다. 후아판도의 모든 지역. 퐁쌀리도의 쌈판  (ສໍາພັນ), 마이(ໃໝ່) 지역. 루앙남타도의 씽(ສິງ), 렁(ລອງ), 루앙남타 지역. 우돔싸이도의 응아(ງາ), 빡뱅(ປາກແບງ), 싸이(ໄຊ) 지역. 위앙짠도의 프앙(ເຟືອງ)믄(ໝື່ນ), 왕위앙(ວັງວຽງ), 까씨(ກາສີ) 지역. 버깨오도의 후와이싸이(ຫ້ວຍ ຊາຍ)빡타(ປາກທາ) 지역. 캄무완도의 쿤캄(ຄູນຄໍາ), 나까이(ນາກາຍ) 지역. 버리캄싸이도의 싸이짬펀(ໄຊຈໍາພອນ), 빡싼(ປາກຊັນ), 빡까딩(ປາກກະດິງ), 타파밧(ທ່າ ພະບາດ), 위앙텅(ວຽງທອງ) 지역. 수도위앙짠(ນະຄອນຫຼວງວຽງຈັນ)의 쌍텅(ສັງ ທອງ), 싸이타니(ໄຊທານີ), 짠타부리(ຈັນທະບູລີ) 지역에 정착하여 거주하고 있고, 라오스 외에 베트남에도 아직 남아있다.

라오스에 있는 따이족의 인구는 총 201,576명이고 그 중에 여성은 99,354명이며, 전체 인구의 3.1%에 해당한다.

 

역사와 이름의 유래

따이(ໄຕ)족은 라오족과 같은 역사적 배경을 가지고 있다. 따이족은 라오스에 정착한지 수백 년이 되었다. 그들은 중국 남부에서 이주해 현재의 베트남의 라이 쩌우(Lai Châu), 디엔 비엔 푸(Điện Biên Phủ), 썬라(SơnLa)성의 흑강(sông Đà, sông Đen), 마강(Sông Mã)을 따라 라오스로 들어왔다. 한편 이주의 원인으로는 전쟁을 피하고 안전한 삶의 터전을 찾기위해서이다.

이 종족은 서로 다른 여러 가지 호칭이 있는데 첫 이름이자 그들이 자신들을 부르는 이름은 자신들의 발음으로 정확하게 따이(ໄຕ)이다. 다른 종족은 ‘따이’의 음조가 바뀌어 ‘타이(ໄທ)’라고 부르는 데 ‘따이’ 또는 ‘타이’라는 단어의 의미는 동일하며, 번역하면 ‘사람’ 또는 ‘인간’이라는 뜻이다. 따이족은 정착 거주지와 의복 및 장신구에 따라 검정색을 입으면 따이담 (ໄຕດໍາ), 흰색을 입으면 따이카오(ໄຕຂາວ), 붉은색을 입으면 따이댕(ໄຕແດງ) 등으로 불린다. 이와 같이 따이족은 많은 친족과 분파, 즉, 따이담(ໄຕດໍາ), 따이카오(ໄຕຂາວ), 따이댕(ໄຕແດງ), 따이머이(ໄຕເມີ້ຍ)로 구성되어 있다.

 

따이족 직업

따이족은 주업으로 농업(논농사, 벼를 심는 밭농사)을 하며, 이 외에도 강변에 밭을 일궈 고구마, 카사바, 콩, 야채, 양배추, 파, 마늘, 고추 등 여러 종류의 야채를 심어 가족의 일상 생계를 돕는다. 소, 물소, 돼지, 개 및 여러 가지 가금류를 길러서 노동력으로 사용하고 종교적 제사의식에 사용한다. 특별한 것은 이 종족의 남자는 바구니 공예 기술이 있고 여성들은 뽕나무를 심고 누에를 치며 바느질과 수를 놓고 실크를 짜는 재주가 있다.

 

마을과 집

따이족은 전통에 따라 집을 짓는다. 움막에 살며 기둥을 묻거나, 주춧돌 위에 세우고 대나무판으로 깔고 마이히야(ໄມ້ເຮ້ຍ)로 벽을 두르고 등줄기  (ໃບຫວາຍ, Rattan) 잎이나 갈대(ຄາ)로 지붕을 덮는다. 각각의 집에는 물을 놓기 위한 베란다(ຊານ)가 있고 집 아래쪽에는 생산 활동을 위한 재료 및 장작을 보관하고 여러 가지 가축을 묶어놓는다. 그들의 집안은 침실에 칸막이가 없고 가족 구성원 숫자에 따라 나누는 커튼을 사용한다. 각 집에는 귀신(ເທວະດາເຮືອນ, 집의 천사)을 숭배하는 방이 있고, 집안에 들어가 부모가 잠자는 곳에 있는 것을 만지는 것은 금기시 된다. 또 한 가지 풍습은 식사를 대접 받고 물 잔이나 술잔을 엎어놓는 것을 금한다.

그들은 여인들의 전문적이고 예술적인 실크 수공예로 만든 옷을 입는 특징이 있는데, 의복의 대부분이 담청색으로 물들인 면직물이고 여러 가지 색으로 수를 놓고 바느질한 것이다.

 

음식과 음료

따이족은 맛이 싱거운 음식을 먹기 좋아하며 그들이 좋아하는 주요 음식은 닭고기 국, 야채 국, 돼지고기 랍, 돼지고기 바비큐, 고추 째우(ແຈ່ວ)다.라오카오(ເຫຼົ້າຂາວ, 쌀로 만든 술)를 마시고 끓인 물을 마시는데 예전에는 자연수를 마셨다. 요즘에는 변화가 있는데 공장에서 가공된 물을 마시거나, 정수처리된 물을 끓여 마신다.

 

신앙

‘따이’는 조상으로부터 전해져 내려온 다양한 풍습, 신앙, 문화를 가지고 있는 한 종족인데, 아버지 귀신, 어머니 귀신, 집의 귀신, 마을의 귀신, 도시(므앙)의 귀신, 숲의 귀신 및 논의 귀신 등을 섬긴다. 그들에게 가장 중요한 영은 집의 귀신이다. 따라서 각각의 집은 돌아가신 부모와 조상 귀신의 거처가 되는 귀신을 제사하는 곳(ເທວະດາເຮືອນ)이 있다. 따이족이 거룩하고 중요하게 여기는 장소는 집의 천사나 집의 귀신을 모시는 집, 정령을 모신 선반(ຫິ້ງຜີມົດ) 등이 있다.

 

절기 행사

따이족은 그들의 정해진 절기 행사가 있다. 매년 한 차례 정월에 새해 절기로 분낀뗏(ບຸນກິນເຕດ, ບຸນກິນຈຽງ) 또는 분꿋위앗(ບຸນກຸດຫວຽດ)을 거행한다.

 

전통 예술과 악기

따이족은 북, 심벌즈 외 연주를 위한 다양한 악기가 있고, 곡조(ກອນຂັບ)와분낀뗏(ບຸນກິນເຕດ, ບຸນກິນຈຽງ, 새해 절기)만을 위한 시가가 있다. 

 

언어

따이족 언어는 라오-따이(ລາວ-ໄຕ) 언어군에 속한다. 이 종족은 문자가 있는데 특히 따이담족 문자는 옛 라오어 문자와 거의 같다. 그러나 발음에 디귿(ㄷ, ດ)이 없고 대신 리을(ㄹ, ລ)을 사용한다. 이 기록 글자는 발전되지 못해서 연로하신 어르신들, 씨족장, 대표로 낭독하는(ເຈົ້າເລົ່າ) 분 등 종족 일부만 읽고 쓸 줄 안다.

 

<원문링크>

 

The identity of Tai Ethnic Group [Lao PDR] - OD Mekong Datahub

This booklet explains about the traditions and cultures of Tai ethnic group

data.opendevelopmentmekong.net

ໄຕ+final.pdf
2.00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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