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포 지역과 인구
현재 싸당(ສະດາງ)족은 앗따쁘(ວັດຕະປື)도내 푸웡(ພວົງ), 싸이쎗타(ໄຊເສດຖາ) 지역의 라오스-베트남 국경지대의 푸끄아 리압(ພູເກືອ ລຽບ), 닥뚝(ດາກຕູດ), 후와이쏨(ຫ້ວຍສົມ), 푸양(ພູຢາງ) 마을에 거주하고 있다. 이 외에 싸당족은 베트남에도 있다.
라오스 싸당족의 인구는 총 898명이며, 그 중 여성이 440명이다.
역사와 이름의 유래
싸당족은 오래 전부터 라오스에서 거주하던 종족 중에 하나이다. 이 종족의 기원에 관한 분명한 근거를 제공하는 자료는 없다. 그러나 현재 라오스에 사는 무리는 약 100년 전에 베트남의 중부 지역에서 이주하였다. 처음에는 따쌩피아루앙(ຕາແສງ ເພຍຫຼວງ)과 따쌩야무(ຕາແສງ ຢະມູ)의 지휘 아래 닥웅(ດາກ ອຸງ) 지역의 라오스-베트남 국경을 따라 거주하였다.
싸당족은 자신을 ‘싸당’이라고 하는데, 다른 종족이 부르는 이름과 공식적인 명칭 또한 ‘싸당’이다. 현재 싸당족은 싸당두완(ສະດາງດວນ),까영(ກາ ຢ້ອງ) 그리고 싸당(ສະດາງ) 세 친족으로 구성된다.
싸당족의 직업
과거부터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싸당-까영(ສະດາງ-ກາຢ້ອງ)은 밭에서 찹쌀, 뿌리 작물(ພືດທີ່ມີທາດແປ້ງ), 채소, 과실수 등을 재배하였다. 또한 이들은 대나무나 등나무를 이용한 수공업과 철을 다루는 기술을 이어오고 있다. 싸당족은 오래 전부터 다양한 가축을 키워 온 까영과는 달리 가축을 전혀 키우지 않았지만, 오늘날에는 많은 종류의 가축을 키우고 있다.
마을과 집
싸당족의 마을은 둥글고 마을회관이 중앙에 있으며 울타리가 마을을 두루고 있다. 출입문은 하나이며, 마을의 정문에 그들은 완싸이(ຫວ້ານໃສ່, 뿌리줄기와 구근을 가진 외떡잎 식물로 전통 약 재료로 사용된다고 함)를 심는다.
먹떡릅나무(ໄມ້ມອກຕອກລືບ)를 이용한 길고 넓은 기둥 위에 집(ເຮືອນຮ້ານ)을 세우며 높낮이가 일정하지 않다. 초가집처럼 촘촘하고 매끈한 풀(ຫຍ້າຄາ, ຫຍ້າເຊີຍ)로 지붕을 덮으며, 히야나무(ໄມ້ເຮຍ)로 벽을 둘러싼다. 형태가 일정하고 가족의 숫자만큼 침대가 있으며 화로가 있다. 그들의 집 안에는 많은 가족이 함께 사는데 보통 가구당 5~7명이 함께 먹고, 함께 사용하며, 함께 일한다.
의복
싸당족 전통 의상 문화로 예전에 남자들은 까띠아오(ກະຕ່ຽວ, 허리에 천을 매어 앞으로 늘어뜨림)를 하고, 줄무늬의 옷을 걸쳤으며(ຫົ້ມເສື້ອລາຍເຮັ້ຍ), 까우천(ຜ້າກະວູ)을 입고, 머리를 둥글게 묶어서 올렸으며(ເກົ້າຜົມ), 치아를 자르고, 팔찌를 하였다. 까영의 남성은 까띠아오를 하고, 소매가 짧은 상의를 입었다. 치아를 자르지도, 귀를 뚫지도 않았다. 머리를 둥글게 묶어서 올리지도 않았고, 팔찌, 목걸이를 착용했다. 구슬로 치장하고, 붉은 천으로 머리에 둘렀다. 한편 싸당의 여성들은 전통 치마인 씬(ສິ້ນ)을 입고 신발을 신지 않았다. 그러나 까영 여성들은 까만색 씬(ສິ້ນ)을 입고, 까만색 긴 팔 상의를 입었다. 목덜미 부분에 머리를 둥글게 묶었고, 치아를 자르지 않았다. 귀를 뚫어 작은 귀고리를 하고, 구슬 장식과 팔찌를 하였다.
음식과 음료
싸당족의 음식은 대부분 일상적인 것으로 자연이나 사냥하여 얻을 수 있는 것으로 고기 구운 것, 닭고기국, 랍(ລາບ, 고기나 생선을 익히거나 날 것으로 버무린 것) 등을 먹는다. 음료는 계곡에서 떠온 자연수와 항아리술을 마시고, 대나무 종류(ໄມ້ໄຜ່, ໄມ້ເຮ້ຍ)로 만든 담뱃대로 담배를 피운다. 현재는 시대에 따라 조금씩 변하고 있다.
신앙
싸당족은 돌아가신 부모 귀신과 숲, 개천, 계곡, 늪의 정령, 그리고 여러 신들(ບຣະຣັນ, ບຣະອຸຍ, ບຣະບູນ, ບຣະຜັກກາດ...)을 섬긴다. 가장 위험한 신은 브라브른넘(ບຣະບຣຶນເນີມ)이다. 싸당-까영족은 50살이 되기 전에 마을회관 앞의 신성한 기둥에서 물소 일곱 마리를 죽여 브라브른넘에게 바친다. 이 의식은 마을의 지도자나 유지들이 먼저 행하고 이후 각 가족들이 순차적으로 행한다.
싸당과 까영족은 서로 다른 결혼 풍습이 있다. 즉 15살이 넘으면 처녀와 총각이 자유롭게 관계를 맺는다. 처녀 총각의 만남은 마을회관에서 이루어지는데 처녀에게 선택권이 있다. 만약 어떤 총각을 좋아하면 그 총각과함께 잠을 잔다. 어느 처녀가 자신이 좋아하는 남자와 잠을 자러면, 어른에게 먼저 의향을 묻는다. 처녀 총각이 서로 동의가 되면 마을회관에 가서 함께 잠을 잔다. 만약 집귀신을 대항하여 집에서 잤다면 항아리술, 닭으로 집귀신을 달래야 한다. 만약 마을 귀신에 대항했거나 처녀총각이 성관계를 맺으므로 마을 사람을 아프게 했다면 항아리술 7독, 물소 한 마리,돼지 다섯 마리 그리고 닭 15마리로 마을귀신을 달래야 한다. 결혼 후에 남편은 아내가 임신할 때까지 마을회관에서 밥을 먹어야 한다. 만약 아내가 임신하지 못하면 늙을 때까지 집에서 밥 먹는 것이 보류된다. 싸당족은 결혼할 때 지참금이 없는데, 이혼 하였을 경우 양측에서 똑같이 각각 물소 한 마리의 가치가 있는 징(ຄ້ອງຈູມ) 2쌍으로 벌금을 내야 한다. 싸당족은 매년 새해 행사와, 쌀과 재배한 모든 것을 추수한 후에 햅쌀 먹는 행사를 한다.
전통 예술과 악기
싸당-까영족은 전통 악기로 여러 종류의 징(ຄ້ອງລາ, ຄ້ອງຈູມ, ຄ້ອງນອງແນ້ງ)이 있고, 많은 종류의 운율시와 춤(ກອນຂັບລໍາ)이 있다.
언어
싸당족은 자신들의 언어가 있지만 문자는 없는데, 먼-카매(ມອນ-ຂະແມ) 언어군에 속한다. 싸당족의 각 씨족 언어는 각 지역에 따라 다르다.
<원문링크>
The identity of Sadang Ethnic Group [Lao PDR] - OD Mekong Datahub
This booklet explains about the traditions and cultures of Sadang ethnic group
data.opendevelopmentmekong.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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