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포 지역과 인구
씰라(ສີລາ)족은 오늘날에 이르기까지 200년 이상 라오스에 정착하여 살아가고 있다. 라오스 북부지역인 퐁쌀리(ຜົ້ງສາລີ)도의 녓우(ຍອດອູ), 쿠아(ຂວາ) 지역과 루앙남타(ຫຼວງນໍ້າທາ)도의 루앙남타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이 외에도 베트남의 라이쩌우(Lai Châu)성과 중국 남부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라오스에서 살고 있는 씰라족의 인구는 총 3,151명이고, 그 중 여성은 1,514명이다.
역사와 이름의 유래
씰라족은 과거 중국에서의 삶의 형태나 정착지를 결정하는 데 있어서 그들 자신의 고유한 민족성을 유지하고 있는 종족 중 하나이다. 그러나 그들의 역사 속에서 긴 전쟁의 상처로 인하여 씰라족이 쿤밍 왕국 지역과 윈난 지방을 거쳐 남쪽으로 피난하여 라오스 북부지역에 정착했다.
전해오는 전설에 따르면, 씰라족은 중국으로부터 영도자 짜태(ນາຍຈ່າເຖະ)와 그의 부인 꼬으(ນາງໂກອື້)가 두 집단을 이끌고 와서 라오스에 정착하였다. 한 집단은 부유한 자들이어서 말로 이동하였고, 다른 집단은 가난한 자들이어서 맨발로 이동하였다. 이런 이유로 이 두 집단은 함께 이동할 수 없었다. 예를 들면, 부유한 자들은 도착하는 지역 어느 곳에서나 바나나 잎으로 초막을 짓고 쉬었고, 바나나 잎이 노랗게 되고 바나나의 잘린 부분에서 싹이 나오면 부자들은 다시 여행을 하여 지금의 루앙남타도에 정착하였다. 반면 가난한 자들은 퐁쌀리도의 녓우(ຍອດອູ) 지역에 도착했을 때 바나나 잎으로 만든 초막이 노란색으로 변한 것과 바나나 순이 자라고 있는 것을 보고 부유한 자들과 함께 할 수 없다고 생각하여, 가난한 자들은 지금에 이르기까지 퐁쌀리도의 녓우 지역에 정착하여 살고 있다.
씰라족은 여러 이름이 있다. 녓우 지역에 있는 사람들은 번쑤(ເບິນຊູ), 워여(ເວີເຢີ), 여터(ເຢີເທີ່)로 불리고, 루앙남타에 있는 사람들의 처음 이름은 쎙 (ເສັງ) 이었으나, 그 후 자신들의 이름을 씰라(ສີລາ)라고 지었고, 이 이름이 현재 이들을 일컫는 공식적인 명칭으로 굳어졌다.
씰라족의 직업
씰라족의 경제적 활동은 퐁쌀리도 녓우 지역과 루앙남타도 루앙남타 지역은 거의 비슷하다. 예를 들면 그들은 밭을 개간하여 밭벼를 재배하고, 찹쌀은 부식으로 재배한다. 식용과 제사 의식에 사용하기 위하여 돼지, 소, 물소, 개 그리고 가금류 등 여러 가축을 기른다. 씰라족의 남자들은 족보가 있고 쇠를 두드리는 일과 가정에서 필요한 상과 의자를 대나무로 만드는 일에 숙련되어 있다. 여자들은 그들의 옷에 여러 색으로 디자인하여 동일하게 수를 놓은 일이 능숙하다. 루앙남타도에 있는 씰라족의 주요경작물은 밭벼, 아편, 옥수수, 녹두, 콩 등이고 부수적으로 식용과 의식에 사용하기 위하여 돼지, 닭, 소, 개를 키우고 운반을 위해서 말을 기른다. 그 외에 아편과 소금을 상품으로 생산한다.
마을과 집
일반적으로 그들은 집을 지을 때 땅과 간격을 두지 않고 집을 짓는 구조를 사용하고 집의 기둥은 사각형 나무를 사용하며 사방을 대나무로 두른다. 지붕은 건초로 덮고, 길이는 6와(ວາ: 양팔을 펼친 길이로 손끝에서 손끝까지) 그리고 폭은 3와(ວາ)이다. 집안은 큰 방 2개가 있어 큰 방 하나는 침실을 만들기 위하여 여러 방으로 나눈다. 즉, 부모의 침실, 아직 결혼하지 않은 딸의 침실, 큰 아들의 침실, 가족을 이룬 중간 아들 침실. 그리고 다른 큰 방은 손님이 자는 곳, 결혼하지 않은 아들의 침실과 화로가놓인다.
루앙남타도의 씰라족은 집의 기둥을 세우는 나무를 찾을 때, 다음의 금기사항들을 지금도 지키고 있다. 첫째, 부모님이 돌아가신 날과 장례식 날은 금한다. 둘째, 이 기간 동안에 가족이 홀로 집에 남아 있지 않게 한다.셋째, 이 기간에 외부인이 집 안에서 머물지 못하게 한다.
의복
씰라족은 특별히 의복과 장신구에 특징이 있다 즉, 남자는 통이 넓은 검정 바지, 다리 부분도 풍성하고, 상의는 소매가 짧은 검은색 옷으로 가슴 절개선을 따라 단추를 달고 길이는 허리까지 내려온다. 천의 길이가 1와 (ວາ) 폭 20cm의 검정색 천을 머리에 감고 허리는 천으로 묶는다. 젊을 때는 천으로 머리를 두르지 않고 머리를 3 갈래로 만들어 둥글게 말아 올린다. 말아 올린 머리는 보석 장식이 있는 장신구로 치장을 하고 팔찌를 착용한다. 여인들의 소매는 중간 부분을 잘라내고 검정색 꽃 장식으로 묶어 넣는다. 옷감은 검은색, 흰색, 초록색, 꽃무늬를 넣어 섞어 짠다. 허리는 여러 은 장신구로 치장하고 흰 천으로 머리를 덮는다. 머리천의 끝부분을 구슬(ໝາກປັດດຮ້ອຍຈັບ)로 장식한다. 머리는 가마(ກົ້ນຫອຍ) 모양의 방향을 따라 두르고 흰 천으로 머리를 덮는다. 루앙남타에 있는 씰라족 남자는 길이가 긴 흰색 바지에 검정색 상의를 입는다. 여자는 흰색 무늬가 있는 빨간색 치마를 입고 초록색의 긴 팔 상의를 입는다. 노인들과 어린이들은 평상복을 입는다.
음식과 음료수
씰라족은 쌀을 뜨거운 물에 데쳐서 항아리에서 쪄낸 맵쌀을 주식으로 한다. 음식의 종류는 국, 볶음, 어(ເອາະ, 걸죽한 스프), 구이 그리고 맛있는 목(ໝົກ, 바나나 잎으로 싸서 찐 음식) 등이다. 루앙남타에 살고 있는 씰라족은 랍딥(ລາບດິບ, 익히지 않은 생고기와 향신료로 만든 음식), 고추와 소금으로 양념한 가축의 피를 먹는다.
음료로는 밖에서 일할 때는 자연수(ນໍ້າດິບ)를 마시며 집 안에서는 끓인 물을 마신다. 라오뎃(ເຫຼົ້າເດັດ: 라오스독주)을 즐겨마시며, 라오씨아오(ເຫຼົ້າສ້ຽວ: 정글에서 나오는 쓴 라임 나무를 담근 술), 차를 먹고, 키아오막(ຄ້ຽວໝາກ,빈랑열매를 포함한 각종 잎과 열매를 섞어서 씹는 것)을 하고, 바나나 잎으로 싼 담배를 피우며 아편을 한다. 손님이 방문해서 잠을 잘 경우 밥상에 술잔 5~8잔을 놓고 식사가 끝나면 마지막에 술을 마신다.
신앙과 절기 행사
씰라족은 조상신을 믿으며 옛날부터 정령숭배를 했다. 그들은 천사를 숭배하고 귀신을 믿는다. 부모 귀신, 조상 귀신, 하늘 귀신, 상제신(ຜີແຖນ), 집신, 집의 터주대감(ຜີເຈົ້າບ້ານ), 그리고 그들이 라오스 정착할 때 전설의 조상 영주 짜태(ນາຍຈ່າເຖະ)와 그의 부인 ‘꼬으(ນາງໂກອື້)의 신’을 섬기며 이 신들은 그들 모두를 지켜주는 자로 여긴다. 어떤 지방에서는 해마다 4번의 제사를 행한다.
씰라족은 해마다 여러 축제가 있으나 그들에게 중요한 두 번의 절기 행사가 있다. 첫 번째로 신년 절기라고 불리는 1월의 행사로 돼지를 잡고 마을 사람들이 모두 모여 먹으며, 2~3일 동안 공 던지는 놀이(ໝາກຄອນ)를 하며 즐겁게 지낸다. 두 번째 절기는 10월에 열리는 작은 행사로 새로운 벼 이삭 2~3묶음, 사탕수수, 타로(ມັນເຜືອກ), 카사바(ມັນຕົ້ນ), 바나나, 오이 그리고 다양한 과일을 준비하여 함께 한다.
전통 예술과 악기
씰라족은 그들 고유의 전통 악기를 가지고 있다. 쌩(ແຊ່ງ, 심벌즈와 비슷함), 껑(ກອງ,북), 삐(ປີ,플룻방식의 피리) 등이다. 그리고 시가집(ບົດກອນລຳ),시집(ກອນຂັບ), 지혜서(ກອນຜະຫຍາ) 등이 있으며, 이것들은 그들의 정기적인절기 행사, 결혼식, 그 외의 잔치를 위한 연주와 노래로 전해지고 있다.
언어
문자가 없는 씰라족의 언어는 중국-티베트(ຈີນ-ຕີເບດ) 언어군에 속하며 아카(ອາຄາ)족, 하니(ຮ່າຍີ່)족, 롤로(ໂລໂລ)족 언어와 아주 흡사하다. 이들은 여전히 중국의 허(ຫໍ້)족, 르(ລື້)족, 양(ຢັ້ງ)족의 언어를 구사할 수 있어 경제적,문화적 교류가 가능하다.
<원문링크>
The identity of Syla Ethnic Group [Lao PDR] - OD Mekong Datahub
This booklet explains about the traditions and cultures of Syla ethnic group
data.opendevelopmentmekong.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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