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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종족

마껑(ມະກອງ, Makong) 족

by Dr.Sombuun 2025. 4. 27.

분포지역과 인구

마껑(ມະກອງ)족은 캄무완도의 나까이(ນາກາຍ), 뇸마랏(ຍົມມະລາດ), 마하싸이 (ມາຫາໄຊ), 타캑(ທ່າແຂກ), 넝복(ໜອງບົກ), 쎄방파이(ເຊບັ້ງໄຟ), 부아라파(ບົວ ລະພາ) 지역. 싸완나켓도의 우툼펀(ອຸທຸມພອນ), 앗사팡텅(ອາດສະພັງທອງ), 타파란싸이(ທ່າພະລານໄຊ), 핀(ພິນ), 쎄뽄(ເຊໂປນ), 넝(ນອງ) 지역에 정착해 있다. 마껑족은 베트남에도 있는데, 이들은 ‘브루-번끼어우(Bru-Vân Kiều)’라고 부른다.

라오스에 있는 마껑족은 총 163,285명이고 이 중 82,672명이 여성이다. 라오스 전체 인구 대비 2.5%에 해당한다.

 

 역사와 이름의 유래

마껑족은 라오스의 민족성을 가지고 있는 종족 중 하나이다. 이들은 ‘브루(ບຣູ)’족에 속해 있는 여러 종족들과 마찬가지로 오래전부터 이 땅에 거주해 온 비슷한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들은 미얀마의 홍싸와디(ແຄ້ວນ  ຫົງສາວະດີ) 지방과 씨암(ສະຫຍາມ)의 롭부리(ລົບບູລີ) 지역을 통과해 라오스 싸완나켓도 넝(ນອງ) 지역으로 이동해 정착했다. 짠아루와이(ເຈົ້າ ຈັນອາຫຼວຍ)의 지배 시대에 자연 환경과 사회의 큰 어려움으로 인해, 이 중 소수의 인원이 싸완나켓도와 캄무완도의 여러 지방으로 이동해 거주하게 되었다.이 종족은 스스로를 ‘브루마껑(ບຣູມະກອງ)’이라 부른다. 타 종족들은 이들을 ‘마껑’이라고 부르고 이를 마껑족도 좋아한다. 공식적인 이들의 이름도‘마껑’이다. 이름의 뜻은 ‘마가 북을 가져와 주었다(ມະເອົາກອງມາໃຫ້)’이다. 지금 마껑족은 마껑(ມະກອງ), 뜨루이(ຕຣູຍ), 푸와(ພົ້ວ), 마러이(ມະຣ້ອຍ), 그리고 뜨렁(ຕຣອງ)이라는 여러 친족 집단으로 이루어졌다.

 

마껑족의 직업

마껑족은 예전에는 밀림을 개간하여 밭을 만들어 쌀을 심고, 나물을 캐고,사냥을 하며, 물고기를 잡거나, 들소, 소, 돼지, 개, 염소, 가금류를 기르며, 또 여러 곡물들을 심으며 지내왔다. 현재 마껑족은 여러 지역에서 밭일을 하며 주로 찹쌀을 심고 있으며, 옥수수, 만꺼(ມັນກໍ), 타로(ເຜືອກ) 등을텃밭에서 기른다. 이 외에도 대나무 공예의 장인들이며, 베틀질과, 냄비와같이 철을 이용한 제품을 만드는 전문가이다. 이렇게 만들어진 제품은 스스로 사용하기도 하고, 다른 제품들과 물물교환하기도 한다.

 

 마을과 집

마껑족의 집은 흐안한(ເຮືອນຮ້ານ, 기둥 위에 지은 집) 형태로, 각각의 집은가족의 지위에 따라 지어진다. 집 안에는 화덕, 부부의 방, 결혼한 자녀들의 방, 결혼하지 않은 남자들의 방, 손님용 방이 있다. 아직 결혼하지 않은 여자들은 친구들의 집이나 혼자 사는 미망인이나 이혼한 여성의 집에서 잔다. 마을의 집들은 둥글게 위치해 있고, 그 중심에는 큰 정자와 같은 공공 모임 장소(ສາລາກວາ)가 있다. 마껑족은 집 지을 곳을 정하거나 새집을 지을 때 하는 의식이 있는데, 이것들은 전부 귀신을 달래(ຈໍ້າຜີ)는 의식이다.

 

의복

한 세기 전의 마껑족의 남자들은 까띠야우(ກະຕ່ຽວ-똥바지 스타일의 바지 아래쪽을 말아 뒷춤으로 넣어 입는 옷)를 입었고, 여성들처럼 머리를 길러 묶고 다녔다. 귀를 뚫어 은이나 다른 귀금속을 이용해 귀걸이를 하고, 치아를 자르고(ຕັດແຂ້ວ), 가슴과 어깨 얼굴에 문신을 하여 자신의 강인함과 부유함을 표현하였다. 여성들의 경우 씬을 입고, 귀를 뚫어 은이나 다른 귀금속으로 귀걸이(ກະຈອນ), 팔찌(ກ້ອງແຂນ), 목걸이(ປອກຄໍ), 구슬(ໝາກ ຕູ້ມ, ໝາກປັດ)과 같은 장신구를 했다. 하지만 현재 마껑족이 즐겨하는 의복과 장신구들은 타이족이나, 라오족의 것들이다.

 

음식

과거 마껑족은 찹쌀을 먹었고, 식탁에 꼭 있어야 하는 음식은 피가 들어간 랍(ລາບເລືອດ)과 맵고 짠 맛의 국이었다. 만약 손님이 방문을 했다면 손님을 집 안의 가운데 앉히지 않고, 손님 먼저 식사를 하고 주인은 그 뒤에 식사를 한다. 또 밥을 먹을 땐 바닥에 앉지 않고 쪼그려 앉아(ນັ່ງ ຢ່ອງຢໍ້) 밥을 먹는다. 물은 자연수(ນໍ້າດິບ)를 먹었으며, 항아리술(ເຫຼົ້າໄຫ)을 마시고 아주 독한 담배를 즐겼다.

 

신앙

한 세기 이전부터 마껑족은 귀신을 섬겨왔다. 여러 귀신들이 있는데, 뿌냐따냐이(ຜີປູ່ຍ່າຕາຍາຍ) 라는 조상신과 부모 형제 귀신이 있다. 만약 이들을잘 섬기지 못한다면 집안에 혼인식이 없으며, 고로 할아버지가 될 수가 없게 된다. 이 외에도 여러 귀신들이 있는데, 하늘의 귀신(ຜີຟ້າ), 천상의 귀신,(ຜີແຖນ), 치유하는 귀신(ຜີໝໍ, ຜີປົວ), 정령(ຜີເຂົ້າ, 이 귀신은 마껑족이 집에서 아이를 못 낳게 하는 귀신이다.) 광주리 귀신(ຜີກະຈາດ), 아야이양댕 귀신(ຜີອາຢະຢຽງແດງ), 물고기 귀신(ຜີປາເຂິງ), 개 귀신 등이 있다. 이 외에 각각 집마다 집 귀신이 있는데 이 귀신들은 큰 능력이 있다고 믿는다.최근에는 이전과는 다른 변화들이 있는데, 많은 마을이 여전히 귀신을 섬기지만, 한편으로 불교를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마껑족은 자신들만의 귀신들을 섬기는 의식이 있는데, 새로운 집을 지을 때 돼지나, 소, 들소를 도살하는 의식이다. 또 잔치가 있거나, 밭을 만들기 위해 숲을 개간하거나, 풀을 태우거나, 쌀을 파종하거나, 추수를 할 때,술을 만들 때, 들소나 소가 새끼를 벨 때, 가축을 팔 때, 은이나 금을 얻을 때, 그리고 자녀를 얻을 때 반드시 돼지를 도살한다.

매 해 이들에게는 여러 축제들이 있는데, 5월의 한 날 소와 들소를 먹으며 축제를 즐기는 ‘분담파이(ບຸນດໍາໄພ)’가 있다. 8월에는 ‘분낀뜨래(ບຸນ ກິນແຕຣ)’라는 축제가 있는데 이 때는 각각 집집마다 돼지와 닭을 잡는다. 12월에는 ‘낀응아(ກິນງະ)’라는 축제가 있다.

마껑족에는 장로(ເຖົ້າແກ່)와 전통 의례 의례자가 있는데, 이들은 각 마을의풍습과 관습을 주관하고, 자신의 종족의 일들과, 명절 때 다른 종족과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일, 장례식 등의 일을 관리한다. 마껑족 안에는 높은 계급(ຊັ້ນຄົນ)이 있는데, 장로, 지식인, 권위자와 같이 주민들에게 영향력 있는 사람들이다.

 

 전통 예술과 문학

마껑족은 이전부터 자신들의 문학 예술을 가지고 있는데, 격언(ຄໍາຜະຫຍາ ສຸພາສິດ)이나, 시조(ກອນຂັບລໍາ)이다. 자신들의 풍습에 따라 즐거워한다. 또 이들은 귀신에게 바치는 춤(ວາດຟ້ອນໄປຕາມຈັ້ງຫວາລ້ຽງຜີ) 등을 가지고 있다.

  

언어

마껑족은 자신들만의 문자를 가지고 있지 못하지만, 자신들만의 언어는 가지고 있다. 이들의 언어는 ‘먼-카매(ມອນ-ຂແມ)’ 언어군에 속해있고, 브루(ບຣູ)족과 고대 먼(ມອນບູຣານ)족의 언어와 한 뿌리를 가지고 있다. 마껑족은 까땅(ກະຕາງ)족, 띠르(ຕີຣ)족, 따오이(ຕະໂອ້ຍ)족, 쑤와이(ຊ່ວຍ)족, 까도(ກະ ໂດ)족, 까나이(ກະໄນ)족, 빠꼬(ປະໂກະ)족의 언어와, 라오스어를 말 할 수 있다. 그리고 외국어도 할 수 있는데, 이것은 경제 활동을 하는 것과, 자신들의 문화와 외국의 문화를 서로 존중하고 넓히는데 도움을 준다.

 

<원문링크>

 

The identity of Makong Ethnic Group [Lao PDR] - OD Mekong Datahub

This booklet explains about the traditions and cultures of Makong ethnic group

data.opendevelopmentmekong.net

21 ມະກອງ+final.pdf
1.84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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